요즘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. 특히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이후 독감 및 감기 환자 수가 증가세에 있다고 합니다. 독감이나 감기에 걸렸을 때는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그중 카페인이 없어 밤이나 낮이나 언제든 부담 없이 먹기 좋은 페퍼민트 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페퍼민트
톡 쏘는 향과 맛이 느껴지는 'PAPER' (후추)와 비슷한 성질을 가져 페퍼민트라고 불리며 허브식물 중 하나로 옛날에는 약재로 사용할 만큼 몸에 이롭다고 합니다. 멘톨로 인해 과자의 향료, 요리나 디저트 장식, 치약, 껌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. 식용용 약용, 방향제로 활용하며 차로도 많이 활용됩니다.
페퍼민트 차
상당히 낮은 칼로리를 가진 페퍼민트는 보통 2~5칼로리이지만 카페 이디야의 페퍼민트의 경우에는 약 5칼로리입니다. 상쾌하며 달콤한 민트향으로 쌉쌀하고 매콤한 후추향이 매력적입니다. 페퍼민트 비타민은 미네랄, 마그네슘, 칼륨, 칼슘. 아연 등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습니다. 또한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이 들어가 있어 관절통과 근육통의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.
항산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면역체게 및 심신 안정 도움을 주며 생리통 감소에도 효과가 있음
페퍼민트 차 효능
1. 폭식이나 과음으로 인해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나 불편한 느낌을 받을 때 페퍼민트 차를 섭취하게 되면 장내 있는 가스를 배출시켜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.
2. 해열, 발열 등 감기 초기 증상에 효과적이며 기관지염, 부비동염 등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.
3. 인후의 염증 점막을 진정시켜 편안한 호흡을 하는데 도와줍니다. 또한 충혈 완화제 역할로 가래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4. 일부 위장 질환 진정을 통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.
5. 악취를 유발하는 플라그를 제거하여 입냄새가 제거되며 특히 마늘이나 양파 등 향이 강한 음식을 섭취 후에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
6. 페퍼민트의 멘톨은 근육 이완제 및 경련 방지제 역할을 하여 긴장을 풀어 스트레스를 낮춰주며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
페퍼민트 부작용 및 주의사항
페퍼민트의 섭취 권장량은 정확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보통 하루 2~3잔을 권장하며, 각성 효과를 가지고 있는 페퍼민트를 너무 지나치게 먹게 되면 취침 시 방해가 됩니다. 특히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에는 피해 주셔야 하며 고혈압과 어린아이, 노인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과도 섭취 시 설사, 복통,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.
댓글